구원 | Salvation,  신령한 생활 | Spiritual Life

옛 사람

“진리가 예수 안에 있는 것 같이 너희가 과연 그에게서 듣고 또한 그 안에서 가르침을 받았을찐대 너희는 유혹의 욕심을 따라 썩어져 가는 구습을 좇는 옛 사람을 벗어 버리고 오직 심령으로 새롭게 되어 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 사람을 입으라” (엡 4:22-24)

 

이 새 사람이라고 하는 것, 그것은 내 안에 있는 악하고 선하고 예쁘고 더러운 것 중 선하고 예쁜 것만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다. 그랬다면 새 사람이라고, ‘사람’이라는 말을 붙일 수 없다. 이교적인 생각을 조심하자. 성경이 가르치는 새 사람이라고 하는 것은 소위 사람들이 지난날을 반성하고 새 출발한다는 그런 개념이 아니다. 새 사람이라고 하는 것은 거듭나지 아니하고서는 절대로 불가능한 것이다. 거듭나지 아니한 사람은 결코 입을 수 없는 것이 새 사람이다. 그렇다면 새 사람이라고 하는 것이 거듭난 사람을 말하는 것이겠는가? 만일 그랬다면 위의 에베소서에서 사도 바울이 왜 이미 거듭난 성도들을 향해 ‘옛 사람을 벗으라’고 말했겠는가?

이 옛 사람이라고 하는 것은 거듭나지 아니한 사람 전체를 가리키는 말이다. 거듭나지 아니한 사람이 가지고 있는 선하고 아릅답고 죄스럽고 악한 것 중에 악한 것들만 지칭하는 것이 아니다. 전에 우리가 가지고 있던 모든 죄스러운 것뿐만이 아니라 모든 선하고 악하고 더럽고 아름다운 것과 진리를 추구한다는 것들이 뒤섞여 있는 그 옛 ‘사람’ 자체를 벗어 버려야 한다는 것이고, 그것은 다시 말해서 ‘나’라고 하는 그것, 그 아상(我相), 자기(自己)라고 하는 것이 전체로서 싹 없어져야 하겠다는 것이다.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산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신 것이라” (갈 2:20) 옛 사람을 벗는다는 것은 바로 자기라고 하는 것이 죽었다는 것이고, 그렇게 옛 사람을 벗고는 진공 상태에 머무르라는 것이 아니라 이제는 새 사람을 입어야 하겠다는 것이다. 새 사람은 거듭난 사람이 가지고 있는 그리스도의 새 생명, 그것이 인격적으로 발휘되는 인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