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 하나님 나라 | Church & Kingdom of God,  신령한 생활 | Spiritual Life

예수님의 입법자로서의 권세

예수님께서 마태복음 5-7장에 걸쳐 산상보훈을 제자들에게 베푸시니 제자들은 “그의 가르치심에 놀라니, 이는 그 가르치시는 것이 권세 있는 자와 같고 그들의 서기관들과 같지 아니함일러라”고 했다. 그들이 느낀 그 권세는 어떠한 것이었을까.

권세를 느낀 이유 중 하나는 예수님께서 말씀의 첫 부분 부터 율법의 참 의미에 대해 설명하셨기 때문일 것이다. 그 설명 방식은 단순히 율법 조항의 의미를 설명하신 것이 아니라 그 조항이 반영하는 하나님 나라의 영원법(lex aeterna)을 선포하셨다 — 예를 들어 “간음하지 말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었으나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음욕을 품고 여자를 보는 자마다 마음에 이미 간음하였느니라”고 하심으로 ‘간음하지 말라’는 조항은 ‘마음에 음욕을 품지 말라’는 원칙의 실정법이었다는 사실을 가르치심과 함께 “음욕을 품어서는 안 된다”는 영원법을 선포하셨다 — 그리고 그 법을 선언하는 방식은 하나님께 의지하여 법령을 선포하였던 모세와는 달리 “나는 너희에게 이른다“고 하심으로 친히 그 분 자신에게 그 권위를 두셨다. 이것은 무엇을 말하는가; 예수님 그 분이 하나님 나라의 입법자이심을 보이신 것이다. 하나님 그 분 외에 누가 하나님 나라의 법을 제정한단 말인가? 그러나 여기서 예수님은 자신의 초연한 권위를 보이셨다.

몇 가지 추가적으로 느낀 것:

▶ 간혹 율법과 복음이 상극인 것 처럼 생각하는 사람들을 만날 때가 있다. 그러나 복음과 율법이 모두 하나님께로부터 나온 것이고, 하나님께로 나온 것이 서로 상충될 수는 없다. 물론 “율법을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얻으려는 사람의 의지”와 “복음을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얻게 하려는 하나님의 의지”는 서로 상극이다. 그러나 이 사실이 ‘율법과 복음은 서로 대척적인 관계에 있다’는 명제로 이어지지는 않는다. 오히려 예수님께서는 “내가 율법이나 선지자나 폐하러 온 줄로 생각지 말라; 폐하러 온 것이 아니요 완전케 하려 함이로라”고 하셨고, 사도 바울은 “육신을 따르지 않고 그 영을 따라 행하는 우리에게 율법의 요구가 이루어지게 하려 하심이니라”고 하였다. 그러므로 신약 교회가 율법과 전혀 상관 없다는 태도는 분명 비성경적이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신약의 가르침은 모세가 전하여 준 율법과 독립되어 있다고 가르치는 사람들이 있는데, 그들이 알아야 할 것은 예수님께서 가르치신 율법의 참 의미는 모세가 전하여 준 율법보다 훨씬 지키기 어렵다는 사실이다; 모세는 간음하지 말라고 하였으나 예수님은 마음에 음욕 조차 품지 말라 하셨다; 모세는 살인하지 말라 하였으나 예수님은 형제를 미워해서도 안 된다고 하셨다. 그러므로 산상보훈에서 선포하신 하나님 나라의 법은 모세의 율법을 지키기 불가능한 것 이상으로 사람의 의지로 지킬 수 없다는 것을 우리는 알 수 있다. “이는 힘으로 되지 아니하며 능으로 되지아니하고 오직 나의 신으로 되느니라”(슥 4:6)

▶ 우리가 또한 분명히 보는 것은 예수님께서 선포하신 대강령은 모세가 전하여 준 율법을 완성하는 것이었다; 마음의 음욕을 품지 않는 사람은 당연히 간음하지 아니한다. 형제를 미워하지 아니하는 사람은 살인하지 아니하는 것이다. 즉 완전한 것이 오면 어린 아이의 것은 버리는 것이다. 왜냐면 완전한 것 안에 어린 아이의 것은 이미 들어 있기 때문이다.

▶ 여기에 율법이 오늘도 하나님의 말씀으로 우리에게 주어진 이유가 있다; 예수님께서 모든 것을 다 설명하지 아니하셨지만 성령님께서 교회를 이끄시며 율법이 반영하는 하나님 나라의 영원법을 가르쳐 주시기 때문이다.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하게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할 능력을 갖추게 하려 함이라”고 말할 때 바울이 머릿속으로 생각한 것은 구약 성경임에 틀림 없다.

▶ 그러므로 우리는 계율주의도 부인하지만 마치 신약에는 법이 없는 것 처럼 얘기하는 무법주의 역시 경계한다. 천지의 대권을 갖고 왕좌에 오르신 예수님은 그분의 법으로 세상을 다스리고 계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