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 하나님 나라 | Church & Kingdom of God,  신령한 생활 | Spiritual Life

성약 출판 소식 52호

성약출판 소식 52호를 인터넷을 통해 읽을 수 있다. 특히 지난 10월에 열린 제 6차 ICRC (The International Conference of Reformed Churches)  참관기가 거기 있다. 그 내용 중에 이번에 회원 교회로 등록된 스페인 개혁교회, 콩고 개혁교회, 그리고 남아프리카 개혁교회의 소개를 통해 이들 교회들이 있는 나라들의 상황을 조금이나마 볼 수 있었다.

특히 스페인은 전통적으로 로마 교회가 강력하게 지배해온 나라이다. 이곳에서 미약하지만 뚜렷하게 개혁교회가 서 나간다는 사실이 주의 신실하신 통치를 보여주는 것 같아 참으로 든든하다.

주님의 나라는 어지러운 세상의 뉴스 속에서 보이지 않지만 조용히 그리고 힘 있게 전진하고 있다. 또 왕께 신실한 교회들을 통해 주권자의 말씀이 가감없이 전파되고 있다. 그 말씀을 듣고 왕국을 채워갈 백성들을 생각할 때, 주님의 신실하심에 감사하지 않을 수 없다.

소식지엔 또 문의향 성도의 <그리스도의 지체로 사는 삶>을 읽고 난 독후감이 있는데, 그 가운데 중요하다고 생각 되는 구절들이 많지만 그 가운데 일부분을 여기 옮겨온다:

“그리스도의 몸은 윤리의 정점이고 완전하고 거룩하다고 설명하시면서 그리스도인은 그리스도의 몸의 일부로 존재함을 일깨웁니다. 신자의 참된 생명은 끝까지 개인의 생명을 유지하면서 혼자 사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의 신령한 몸의 부분으로 존재하는 데 있음을 깨달아야 하는 것입니다. […] 자기의 존재를 그리스도의 몸의 일부로 생각하기 때문에 선에 대하여서도 다른 기준을 갖게 됩니다. 세상 사람들은 도덕이나 선에 대해서 생각할 때 사람과의 사이에서 생각하지만, 신자는 그리스도의 신령한 몸의 분자로서 교회의 속성과 아름다움을 잘 나타내는 것을 선과 의로 여깁니다. […]

이렇게 하나님을 알수록 저는 하나님의 자녀답게 행동하고, 주께서 주신 거룩하신 법칙을 어기지 않기를 원하게 되었습니다. 이런 소망은 개인적이거나 세상 사람처럼 목적 없는 것이 아니라 하늘과 땅에 뻗어서 보편성을 가지고 거룩한 목표를 향해 역사를 지어 나가는 교회와 행보를 같이하기를 원하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성신께서 저의 생활을 허공에 떠 있게 하지 않고 시간을 낭비하지 않게 인도하시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