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 하나님 나라 | Church & Kingdom of God

하나님 나라와 성령님

요새 오후 예배 시간의 말씀은 “그리스도와 하나님의 나라”라는 주제 아래 전해지고 있다. 요 근래에는 그리스도의 영이신 성신님과 하나님 나라가 어떤 관계가 있는지 증거되고 있다.

성신님으로 인하지 않고서는 그 누구도 예수님을 주(主)라고 시인할 수 없다. 예수님께서 이 땅에 계실 때에 이스라엘 사람들은 이미 그리스도에 대해 예언한 성경을 두 손에 쥐고서도, 또 오리라 한 그 자손이 오시어 그들 눈 앞에 계심에도 불구하고 믿지 못하였다. 예수님께서 말씀하셨듯이 오직 성신께서 큰 능력으로 중생시키시셔야 믿을 수 있는 것이다. 그리스도께서 승천하신 후 복음이 이스라엘에서 시작하여 전 세계로 퍼져가고 있으며 곳곳에서 믿고 회개하는 자들이 나오고 있다.

성신님은 크신 능력으로 만물을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해 나가신다. 할례로 대표되는 문제로 인해 유대인들과 비유대인 간에는 막힌 담이 있었다. 사람들을 하나 되게 하는 것은 너무도 힘든 일이다. 그러나 사도 베드로는 이방인인 고넬료에게 성신이 임하신 것을 보고 곧바로 세례를 주어 교회의 일원임을 표하였다. 예루살렘 교회는 결국 하나님의 나라에는 유대인과 비유대인의 구분이 없다고 확정했다. 성신께서는 친히 그것을 확증해 주셨다. 머지 않아 예루살렘에 큰 흉년이 들었을 때 안디옥을 비롯한 이방 지역의 교회들이 힘껏 헌금을 하여 예루살렘으로 보냈다. 이처럼 성신께서는 능력으로 막힘 담을 허시고 교회를 사랑으로 하나 되게 하셨다. 이런 위대한 나라는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유래를 찾을 수 없다.

그토록 민주주의가 앞섰다는 미국에서도 노예제도가 없어진지는 200년도 되질 않는다. 그러나 교회는 2000년 전에 벌써 철폐했다. 세상이 노예제도를 없앤 데에는 교회로부터 받은 영향이 크다. 교회는 노예제도를 없애기 위한 혁명이나 사회운동을 벌이지 않았다. 오직 성신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종이나 자유자의 구분이 없다는 것을 나타내시고 사랑으로 묶으셨다. 빌레몬서에 이것이 잘 나타나고 있다. 제도를 바꾸어 보지만 사람의 마음을 바꾸지 못하는 이 세상과는 달리 성신께서는 사람의 중심을 바꾸심으로, 제도도 어찌하지 못하는 위대한 사실을 교회 가운데 나타내셨다.

“그러므로 주 안에서 갇힌 내가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가 부르심을 받은 일에 합당하게 행하여 모든 겸손과 온유로 하고 오래 참음으로 사랑 가운데서 서로 용납하고 평안의 매는 줄로 성령이 하나 되게 하신 것을 힘써 지키라.” (에베소서 4:1-3)

 

Comments Off on 하나님 나라와 성령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