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 하나님 나라 | Church & Kingdom of God

십계명 제 5계명의 의미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제 104문)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제 104문답은 십계명 제 5계명에 관한 문답이다. (아래는 독립개신교회 번역본이다.)

104문: 제5계명에서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것은 무엇입니까?
답: 나의 부모님, 그리고 내 위에 있는 모든 권위에 모든 공경과 사랑과 신실함을 나타내고, 그들의 모든 좋은 가르침과 징계에 대해 합당한 순종을 하며, 또한 그들의 약점과 부족에 대해서는 인내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그들의 손을 통해 우리를 다스리시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기 때문입니다.

아래는 이에 대한 김헌수 목사님의 강설 중 일부분이다.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 강해 3, 390–391 쪽)

부모의 권위에 대해서는 하나님께서 태초에 말씀을 내려 주신 방식에서부터 배울 수 있습니다. 그때에 하나님께서는 아담의 아내와 아이들이 생길 때까지 기다리시지 않고, 아직 홀로 있던 그에게 먼저 말씀을 내려 주셨습니다. 그것으로 가장의 권위를 세워 주셨습니다. 가장은 하나님께로부터 말씀을 먼저 받았다는 사실 때문에 권위가 있습니다. 가장에게 경제력이 있거나 아내나 자식보다 힘이 세기 때문에 권위가 있는 것이 아닙니다. 가장의 권위는 그의 경제력이나 사회적 지위로 세워지는 것이 아닙니다. 가장은 직분자로서 하나님의 말씀을 받았고 그것을 아내와 자녀에게 가르칠 사명을 받았기 때문에 권위가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그에게 말씀을 주셔서 아내를 가르칠 자리에 두셨으니까 남편으로서의 권위가 있는 것입니다.
또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창 1:28)는 주님의 복을 따라서 주께서 주신 자녀들에게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말씀을 가르쳐야 할 책임과 의무가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부모에게 권위를 주신 것은 하나님께서 주신 계시의 말씀을 자신의 무릎에 놓아두신 자식에게 가르치기 위해서, 즉 신앙을 전승하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부모는 언약의 자녀에게 신앙을 전승하는 임무를 맡았기 때문에 그 일을 감당하는 데 필요한 권위도 부여받았습니다. 자녀는 이러한 부모의 권위에 순종하는 것을 통해서 하나님께 순종하는 것을 배우고, 부모가 하나님 나라의 경영에 참여하는 것을 보면서 자신도 하나님 나라의 경영에 참여하는 것을 배울 것입니다.
그러므로 부모의 권위를 이야기할 때에 하나님께로부터 사명을 받은 직분자라는 사실을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그 사실을 간과하게 되면 부모의 권위는 사랑이라는 이름을 하고 있다 해도 독재자처럼 아주 잔인한 것이 될 것입니다. 자녀보다 힘이 세다는 것에서 권위를 찾는 사람은 시간이 흘러 늙고 힘이 없어지면 아주 비참하게 될 것입니다. 또한 재물에서 권위를 찾는 사람은 재물이 없어질 때에 자신의 권위도 함께 사라질 것입니다. 그러나 영원한 하나님의 말씀과 그 경영에 참여해서 자신의 직분을 성실히 수행한 사람은 늙어도 그 권위를 잃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한 노인의 백발은 지혜의 상징입니다.

2 Comments

    • hun

      저도 동감합니다. 그런데 지금 사용 중인 템플렛에서 바꾸는 방법이 없는 것 같습니다. 죄송합니다, 그리고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