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  교회사 | Church History,  배도 | Apostasy

바티칸에서 눈으로 보고 배우는 로마 가톨릭(천주교)의 정수

로마 가톨릭 교회는 교황이 “주교들의 일치는 물론 신자 대중이 이루는 일치의 영구적이고 가시적인 근원이며 토대”라고 믿을 것으로 요구한다. 다시 말해 하나된 보편 교회가 갖고 있는 연합의 영구적이고 가시적인 근원으로서 교황이 있다고 믿을 것을 요구하는 것이다. 그래서 로마 가톨릭 교회는 교황을 수장으로한 교도권을 중심으로 모든 것이 돌아가고 구성된다. 교황청이 위치한 바티칸을 방문해보면 그 사실이 매우 뚜렷하고 강렬하게 나타나는 것이 과연 백문이 불여일견이다.

성 베드로 성당 제단에 위치한 일종의 천개(天蓋, baldachin)
성 베드로 성당 제단에 위치한 일종의 천개(天蓋, baldachin). 교황의 보편적 권위를 드러내고 있다. 이것이 제단과 함께하는 이유는 사제들이 영성체 의식을 거행함으로써 그리스도의 십자가 희생이 재현되고 그리스도가 제물로서 바쳐진다고 믿을 것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로마 교회에는 제사를 거행하는 “사제”(priest)들이 따로 존재한다.
고해성사
고해성사 장소. 하나님과 사람 사이의 중보자로 계시는 분은 예수 그리스도이지만, 교회가 그 사이에서 또 중보를 한다는 것이 로마 교회의 사상이다. 그래서 로마 가톨릭 교회 안에는 “사제”(priest)가 따로 존재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 수장인 교황의 중요성은 따로 말할 필요가 없다. 이 모든 것을 한 눈에 퍽 잘 보여주는 장면이다.
성 베드로 성당에 묻힌 역대 교황들의 목록
성 베드로 성당에 묻힌 역대 교황들의 목록. 외줄기 계보가 있는 듯 보이지만 로마 교회가 주장하는 그런 외줄기 계보는 사실 존재하지 않는다. 소위 로마의 주교는 레오 1세(440-461)가 처음이고, 우리가 아는 교황 제도의 첫 교황은 그레고리 1세(590-604)이다. 14세기 아비뇽 유수 이후로는 아비뇽, 로마, 피사 등에서 추기경들에 의해 선출된 교황들이 서로를 파문하는 등 보통 혼잡한 것이 아니었다. 정통 계보라고 주장하는 것이 있지만, 거기에는 일관된 원칙도 없는 것이 이현령비현령이다. 실상 오늘날 우리가 알아보는 로마 가톨릭 교회의 전통들은 크게 봐서 중세 이후에 만들어진 것들이다.
예수회(Jesuit)의 창설자 이그나시우스 로욜라. 예수회 회헌(Constitution)을 작성한 그는 교황 및 종교적 상관들에 대한 복종을 요구하기를 마치 자기 결정권이 없는 "시체 처럼" 하여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런 사람의 조각상이 성 베드로 성당 안에 안치 된 것은 너무도 당연하다. 현재 교황인 프란체스코 역시 예수회 출신으로, 예전에 자기 밑에 있던 신부들에게 지켜주겠다고 거짓말 하고 뒤에서는 쿠데타 세력에게 밀고한 것이 알려져 있다.
예수회(Jesuit)의 창설자 이그나시우스 로욜라 — 예수회 회헌(Constitution)을 작성한 그는 교황 및 종교적 상관들에 대한 복종을 요구하기를 마치 자기 결정권이 없는 “시체 처럼” 하여야 한다고 했다. 그런 사람의 조각상이 성 베드로 성당 안에 안치 되어 기념 되는 것은 사실 당연하다. 현재 교황인 프란체스코 역시 예수회 출신으로, 추기경 시절 두 명의 신부들에게 지켜주겠다고 거짓말 하고 뒤에서는 쿠데타 세력에게 밀고하여 고문 받는 자리로 넘겨준 사실이 알려져 있다.
성부, 성자, 성신의 모습을 그린 라파엘 — 그는 하나님의 형상을 제작하지 말라고 한 법을 잊었나보다. 하지만 로마 교회에는 이런 형상들이 가득하다. 그림의 윗부분은 ‘승리의 교회’를, 아랫 부분은 ‘전투의 교회’가 성찬에 관한 논쟁 가운데 있는 것을 그리고 있다. 로마 교회는 영성체를 드릴 때마다 그리스도의 십자가 희생이 재현 되어 드려진다고 믿을 것을 요구한다. 그래서 로마 교회에서는 골고다에서 그리스도에 의해 내 모든 죄를 덮는 희생 제사가 “실제적으로” 드려졌기 때문에 성찬 때 다시 그 제사가 재현되는 것이 아니라 구원의 은혜를 영적으로 받는 의식이라고 말하는 것은 이단에 해당 된다.
교황 그레고리 8세의 가문 상징이 용(dragon)이었다고 한다. 그래서 곳곳에 용 장식을 발견할 수 있다.
교황 그레고리 8세의 가문 상징이 용(dragon)이었다고 한다. 그래서 곳곳에 용 장식을 발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