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rkhof - Systematic Theology
조직신학 | Systematic Theology

[BST.0] 버코프 조직신학: 서문

본 기사는 버코프의 조직신학1 교재를 읽으면서 인상에 남거나 기억하고 싶은 내용, 혹은 개인적으로 반추한 것을 기록한 노트입니다.

루이스 버코프(Louis Berkhof)의 조직신학 교재가 1930년대에 초간되었을 때는 두 권으로 나뉘어 출판되었다. 제 1권은 조직신학의 서론(prolegomenon)으로서 조직신학 자체에 대한 기본을 다루었으며, 제 2권에서 조직신학의 세부 내용을 다룬다. 그러다가 1996년에 개정 합권본이 나왔는데 (제 1권 개정증보판, 제 2권 4차 개정증보판), 그 서문은 칼빈신학교의 리처드 멀러(Richard A. Muller)가 썼다. 이 합권본을 읽어 나가면서 인상에 남거나 기억하고 싶은 내용, 혹은 개인적으로 반추한 것을 이곳에 기회와 여력이 닿는대로 남기려고 한다.

오늘은 서론을 읽었다.

신학을 어떻게 대해야 하는가. 신학은 철학의 제분야가 아니다. 하나님에 대한 공리를 놓고 연역하거나 추론하는 학문도 아니다. 성경을 인식의 토대(principium cognocendi)로 하여 성경이 계시하는 바를 배우고 거기에 따라 마땅히 알아야 할 바를 정립하는 것이다. 그 인식의 정수(principium essendi)는 다른 아닌 하나님 당신이시다.  


  1. L. Berkhof, Systematic Theology, William B. Eerdmans Publishing Company, Grand Rapids, MI / Cambridge, UK, 1996  

Comments Off on [BST.0] 버코프 조직신학: 서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