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la Fide (오직 믿음)

아래는 제가 그동안 공부한 내용들을 관심 있는 분들과 나누기 위해 정리한 것들입니다. 고백하건데 저는 누군가를 가르칠만한 위치에 있지 않습니다. 잘못된 것이 있으면 지적해 주십시오. Soli Deo Gloria!


구원의 시작에서 부터 완성에 이르기까지, 칭의, 성화, 영화의 모든 것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하나님의 은혜로 이루어지는 것이다 (Sola Gratia). 은혜(grace)는 그 정의상 베푸는 자가 받는 자로부터 아무런 값 또는 대가를 받지 않고 주는 것이다. 그러므로 구원의 은혜를 사람이 누리는 것은 그 은혜를 베푸시는 하나님께 “예, 그런 줄 제가 분명히 알겠습니다”하고 믿을 뿐이지, 그 은혜를 받기 위해서 기도를 한다던지 혹은 하나님을 향한 열심을 품는다던지, 그 어떤 식으로도 사람의 노력이나 열정을 하나님께 드린 대가(對價)로 받는 것이 결코 아니다.

이 부분은 기독교 내에서도 상당히 오해가 많아서, 마치 우리가 ‘믿음’이라는 발휘하여서 하나님께서 그 ‘믿음’이라는 것을 보시고 구원을 베푸신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구원의 믿음 조차도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시는 것이지 사람이 만들어내는 것이 아님을 유다서 말씀은 가르치고 있다:

사랑하는 자들아 우리가 일반으로 받은 구원에 관하여 내가 너희에게 편지하려는 생각이 간절하던 차에 성도에게 단번에 주신 믿음의 도를 위하여 힘써 싸우라는 편지로 너희를 권하여야 할 필요를 느꼈노니 (유다서 1장 3절)

우리가 분명히 하지 않으면 안 될 것은, 구원의 은혜를 받기 위하여 사람이 하나님께 먼저 무엇을 드릴 수 없는 것이다:

누가 주께 먼저 드려서 갚으심을 받겠느냐? (로마서 11장 35절)

그러므로 믿음은 구원의 은혜를 누리는 방식 또는 방도인 것이다. 이에 대해 에베소서는 다음과 같이 가르치고 있다:

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에베소서 2장 8절)
For by grace you have been saved through faith. And this is not your own doing; it is the gift of God (Ephesians 2:8)

영어 번역이 이해하기가 조금 더 쉬운데 — “by”는 근거를, “through”는 형식 또는 통로를 의미한다 — 구원의 근거는 하나님의 은혜에 있고, 그것이 우리에게 임하는 방식은 믿음이라는 형식으로 임한다는 것이다. 구원의 은혜가 임한 자는 하나님께서 우리의 구원에 필요한 모든 것을 그리스도 예수에게서 받으셨다는 것을 깨닫는 것이다. 그리스도께서 그 일을 위해 이 세상에 오셔서 십자가를 지셨는데, 그 공로를 하나님께서 인정하셨음을 그의 부활이 증명한다는 것과, 그 사실에 의지해 이제 내가 하나님과 화목하며,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의 대상이 됨을 확신할 뿐만 아니라, 장차 그리스도에게 까지 자라 그와 더불어 영광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을 것을 믿는 것이다.

Leave a Reply (남기신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다만 신원이 불명확한 의견은 게재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